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질환의 식사요법

의학정보

by 레오나a 2022. 1. 28. 15:40

본문

간과 간질환

간은 우리 몸의 대사작용의 중심을 이루는 기관입니다. 우리 몸에 흡수된 영양소는 대부분 간을 거치게 되는데 간은 영양소를 저장하고, 이를 산화시켜 열량으로 이용하기도 하며, 영양소를 필요로 하는 다른 조직으로 보내기도 합니다. 또한 간은 약물의 대사 및 독소를 해독하는 기능을 지니며 담즙을 만들어 지방의 소화를 돕기도 합니다. 간질환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식사요법도 다르므로 간질환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식사를 해야 합니다.

------------------------

※ 지방간

지방간은 간세포에 중성지방이 지나치게 축적된 상태입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지나친 알코올 섭취, 과잉 에너지 섭취, 당뇨, 비만, 폐결핵 등의 감염성 질환, 빈혈 등의 영양불량이 있습니다.

지방간의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와 함께 식사요법으로 정상적인 간으로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1. 열량섭취를 제한합니다.

여분의 열량은 간에서 지방축적을 증가시키므로 과잉 열량섭취를 피하고 적절한 식사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합니다.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주는 단백질(육류, 생선, 두부, 콩, 달걀, 우유 및 유제품 등)은 충분히 섭취합니다.

 

3. 과다한 당질 섭취를 제한합니다.

당질의  과잉 섭취는 중성지방을 증가시키므로 당질의 섭취를 줄이고, 특히 단순당(설탕, 꿀, 엿 등 단맛이 나는 음식)의 섭취는 제한합니다.

 

4. 알코올의 섭취를 금합니다.

알코올 섭취는 간세포나 뇌의 기능에 장애를 줄 뿐 아니라 간에서 지방 합성을 증가시켜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반드시 금주해야 합니다.

 

5.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합니다.

알코올 섭취는 간세포나 뇌의 기능에 장애를 줄 뿐 아니라 간에서 지방 합성을 증가시켜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반드시 금주해야 합니다.

 

6. 원인질환을 조절합니다.

당뇨, 고혈압 등 지방간의 원인질환이 있는 경우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간염의 분류

기간에 따라 원인에 따라
1) 급성 1) 바이러스간염: A,B,C,D,E형
2) 만성 2) 알코올성
  3) 독성간염
  4) 자가면역간염
  5)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 급성간염

간세포 기능이 잘 유지되도록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며 과음과 과로를 피하고 약물을 오용하거나 남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1.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몸 속의 단백질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열량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하며, 급성기에는 식욕이 없으므로 소화가 잘되고 열량을 많이 내는 곡류나 당류를 소량씩 자주 섭취합니다. 식욕부진이 심할 경우에는 수액제로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2.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간세포의 재생을 위하여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하고 되도록 생선, 육류, 계란, 두부 등의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단백질 섭취량은 1일에 우유 2컵, 육류 120g, 생선 3토막, 달걀 1개, 두부 1/5모(80g) 정도를 모두 섭취합니다.

 

3. 지방은 적정량 섭취합니다.

지방은 음식의 맛을 증가시키고 열량을 높이므로 적정량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그러나 급성 간염의 경우 황달이 있을 때는 지방이 소화되기 어려우므로 지방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4.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합니다.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매일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간염환자의 1일 식단 예

 

※ 간경변

간경변증은 간세포가 서서히 파괴되어 섬유성 결체 조직으로 바뀌어 위축, 경화된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간세포는 정상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며 간의 재생이 어려운 질환입니다.

 

1.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열량을 충분히 섭취하여 영양결핍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2. 적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단백질의 섭취량은 매끼 식사에 고기 60g 또는 생선 50g, 두부 1/5모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먹도록 합니다.

 

3. 충분한 당질을 섭취합니다.

간경변 환자의 경우 간기능의 감소로 간에 당질을 저장하고 합성하는 능력이 저하되므로 매끼 충분한 당질 섭취가 권장됩니다. 전체적인 식사 섭취량이 적은 경우에는 과일, 과일주스, 사탕, 꿀 등의 농축된 당질로 보충합니다.

(고구마, 감자, 밤, 빵, 과일, 떡)

 

4. 복수나 부종시에는 염분을 제한합니다.

복수와 부종이 있는 경우 체내에 수분의 축적을 막기 위해서 염분섭취는 1일 5g(나트륨 2000mg)이하로 제한합니다.

 

5.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합니다.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도록 하는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제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6. 식도정맥류가 있는 경우 딱딱하거나 거친 음식은 피합니다.

간경변이 진행되면 합병증으로 식도혈관의 압력이 증가되어 혈관벽이 얇아져서 출혈이 보이는 식도 정맥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주의 식품]

딱딱하거나 거친 음식(건오징어류, 잡곡류, 견과류, 튀김류, 마른과일 등) 섬유질이 많은 생채소, 자극적이고 결체조직이 많은 식품

 

※ 간성혼수

간질환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심각한 합병증으로 의식, 행동 및 신경장애 등의 변화가 초래되어 약간의 성격변화, 무관심, 분명치 않은 말투, 수면장애, 혼란, 혼수로 빠지는 졸음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 단백질의 섭취량을 제한합니다.

간성혼수는 단백질 대사로 생긴 암모니아가 간에서 제거되지 못하고 혈중에 쌓여 초래되므로 단백질 섭취량을 1일 30~40g 정도로 제한합니다. 단백질 급원으로는 육류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콩, 두부 등) 이나 유제품(우유, 치즈 등)이 권장됩니다. 이는 두부80g(1/5모), 콩 20g, 고기 40g(탁구공 크기 1개), 생선 40g(소 1토막), 우유 1개 중 한가지를 1일 1~2회로 나누어 섭취하는 정도입니다. 

증세가 호전되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단백질 양을 조금씩 늘릴 수 있습니다.

 

□ 단백질 제한식의 1일 식단의 예

 

※ 염분제한 식사요령

[주의 식품]

젓갈, 장, 김치, 장아찌, 절임식품류, 자반 생선류, 전골, 찌개류, 인스턴트, 가공식품, 화학 조미료, 베이킹파우더가 들어간 음식

 

˙ 식품 선택 시 염분 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를 줄입니다.

˙ 조리 시 설탕, 식초, 레몬즙, 생강, 겨자, 후추, 계피, 고추, 마늘, 양파, 파, 깨, 카레가루 등의 양념을 사용하여 싱거운 맛에 변화를 주도록 합니다. 튀김이나 볶음요리 시 식물성 기름을 충분히 사용하여 고소한 맛을 냅니다.

˙ 허용된 염분량 내에서 한 가지 음식에만 간을 하여 먹습니다.

˙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여 짠맛을 더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조리 시 간을 하지 않고 식사 때 양념장을 만들어 이용합니다.

 

□ 식사 시에는

˙  염분의 양을 조금씩 줄여 서서히 싱거운 맛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  조리 시 먼저 싱겁게 간을 하여 환자가 먹을 음식을 덜어 낸 후, 식구들을 위하여 다시 간을 합니다.

˙  통조림 식품이나 인스턴트 간식류를 이용 시에는 염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가공식품보다는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직접 조리합니다.

˙  생선을 조리할 때는 소금을 뿌리지 않고 굽도록 합니다.

˙  해조류는 소금기를 미지근한 물에서 충분히 제거한 후 이용합니다.

˙  김에는 소금을 뿌리지 말고 들기름이나 참기름만 살짝 발라 구워서 먹습니다.

˙  염분섭취를 많이 하게 하는 국물요리 대신 숭늉이나 보리차를 이용합니다.

 

1일 염분권장량 2~5g

 

□ 소금 1g에 해당되는 염분 예

 

--------------------------

참고자료

영양교육자료

간질환의 식사요법

한림대학교의료원 영양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