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환자˙ 일반인을 위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안내서

의학정보

by 레오나a 2022. 1. 24. 11:07

본문

1. 헬리코박터균이란?  "위 속에 살면서 병을 일으켜요"

헬리코박터균은 위 속에 있는 균으로,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절반 가량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며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스스로 위산으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이 있어 위벽에 달라붙어 살아갑니다.

 

 

2. 헬리코박터균 어떻게 감염되나요?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전염돼요. 식기는 따로 사용하기"

대변에서 나온 균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감염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위액의 역류로 타액과 치아로 올라온 균이 다시 입을 통해 상대방에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가족 내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들이 있어,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여럿이 수저를 이용하여 음식을 나눠먹는 식습관, 음식을 씹어서 아이의 입에 넣어주는 행위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 균 감염이 안 되려면?

식사 전이나 화장실 사용 후 손을 깨끗이 씻는 위생 습관을 들이고 가족 간에도 수저는 같이 사용하지 않으며,

국, 찌개 등도 개인 그릇에 따로 덜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헬리코박터균 감염되면 어떻게 되나요? "다양한 위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요"

● 일으키는 질병

˙ 만성위염  ˙ 위암   ˙ 위궤양  ˙ 위말트림프종  ˙ 십이지장궤양

 

이 균은 위를 보호하는 점액을 줄이고 염증을 발생시켜 위벽을 약하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만성위염, 위 십이지장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이 오래되면 일부에서 드물게 위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감염되었다고 반드시 궤양이나 위암이 생기지는 않고 일부에서만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특별한 증상이 없으나, 일부에서 위염이나 궤양으로 인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윗배 통증이나 불편감, 포만감,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인과관계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4. 헬리코박터균 어떤 검사로 알 수 있나요? "호흡검사 (요소호기검사, UBT) 내시경검사(CLO, 조직염색)"

- 호흡검사로 진단하는 방법

균이 위 안에 있을 경우 알약을 섭취하면 탄산가스가 생성되고 호흡을 통해 이 가스를 검출하여 진단합니다. 제균 치료 후 균이 성공적으로 제거되었는지 확인하는 검사로 가장 정확도가 높습니다. 내시경이 필요 없어 간편합니다.

- 위내시경으로 진단하는 방법

조직을 채취하여 신속요소반응검사(CLO)키트에 넣어 균 감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정확도가 높으며 신속하기 때문에 많이 시행됩니다.

˙ 조직염색, 배양검사

내시경을 이용하여 조직을 채취하여 특수 염색을 통해 균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특수한 경우에는 직접 균 배양 검사를 통하여 내성여부를 확인하고 약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 혈액검사로 진단하는 방법

피검사를 통해 균의 항체를 검출합니다. 과거에 감염된 흔적이 남아 있을 수 있어 현재 감염 판단에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5. 헬리코박터균 치료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 균이 있다고 무조건 치료하지는 않아요"

-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

˙ 위/십이지장궤양

˙ 조기위암 수술이나 내시경 절제술 후

˙  위/십이지장 말트림프종

 

-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는 상황

˙  위암의 가족력

˙  위선종의 내시경 절제술 후

˙  소화불량 등 의사의 판단에 의해

 

급여(일부 본인부담)

위 및 십이지장 궤양 저등급 MALT 림프종 조기위암 절제술 후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급여(전액 본인부담)

위선종의 내시경절제술 후 위암 가족력(부모, 형제, 자매의 위암까지) 위축성 위염 환자가 투여에 동의

 

 

6. 헬리코박터균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약으로 균을 치료해요. 항생제가 들어있어요"

 

7. 헬리코박터균 치료가 실패하는 이유는? "치료약을 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약을 정해진 용법과 용량에 따라 적절히 복용하지 못하였을 경우 치료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의 항생제 내성 때문에 복용한 약에 대한 저항성을 가져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가 현재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해도 2차, 3차 제균치료 등의 방법을 통해 95% 이상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8. 헬리코박터균 치료 때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위장장애, 미각이상, 복통이 생길 수 있어요. 심할때는 담당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세요"

가장 흔히 나타나는 설사, 구역, 구토 등의 위장 장애는 심하지 않다면 위장약을 같이 투여하며 복용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  무른변 또는 가벼운 설사

계속 복용하거나 다른 위장약의 도움을 얻어 마지막까지 약을 복용합니다.

˙  설사가 악화되는 경우

증상이 심하면 투여를 중지하고 담당의사와 상의합니다.

 

약제마다 특수한 부작용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금속성 맛, 알레르기 반응, 흑색변, 소변 또는 대변색 이상, 혀 또는 치아의 변색 등이 있습니다.

 

* 부작용이 심한 경우

치료를 중단한 후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의한 후 지속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9. 헬리코박터균 치료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 규칙적인 약제 복용,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요해요"

항생제의 제균효과를 위해 규칙적인 약제 복용이 가장 중요하며,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일수를 지켜 복용하며 임의로 중단하면 안됩니다.

자의적으로 복용을 중지하여 치료가 불완전한 상태가 되면 헬리코박터균이 항생제에 내성을 갖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만약 약 복용을 잊어서 빠뜨렸다면 빠뜨린 사실을 알게된 후 부터 다음 복용까지 시간이 있는 경우 바로 복용하고, 다음 복용시간이 이미 가까워진 경우에는 다음 것부터 복용하여 마지막까지 정확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도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흡연이나 음주는 부작용을 더 심하게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금주, 금연 및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Q&A

1. 가족 중 한명이 감염되었을 때, 가족 전체가 검사하고 제균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현재 진료지침에서는 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가족에서 제균치료가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가족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무조건적인 치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2. 제균치료는 몇 살부터 받아야 하나요?

유럽-북미 및 일본 소아소화기영양학회에서는 소아에서 위십이지장궤양 및 철분결핍성빈혈 등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무조건적인 감염여부 검사 및 치료는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20대에 제균을 하였을 때, 위암 예방효과가 99.9%라는 연구결과 등을 고려하면, 성인이 된 후 제균을 하여도 위암 예방효과는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제균치료에 성공했습니다. 재발(재감염)될 수 있나요?

재감염률은 3% 정도이며, 가족과 같은 주변 감염자 유무가 재감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6개월이내 재발이 확인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 실제 재감염보다는 제균 치료 당시에는 숨어있던 헬리코박터균이 재발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

참고문헌

환자, 일반인을 위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안내서

대한상부위장관 헬리코박터학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